본문 바로가기
Computer Science/OSM project

가장 많이 쓰는 '무료 GIS 소프트웨어' 8가지 비교

by 롱일스 2020. 7. 15.
반응형

GIS 소프트웨어 오픈 소스상업용의 두 가지 일반 형식으로 제공됩니다.

오픈 소스 GIS 소프트웨어는 무료 이며 소스 코드를 공개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즉, 누구나 소프트웨어를 연구하거나 변경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무료 GIS 소프트웨어는 상용 GIS와 동일한 기능과 지원을 갖지 않습니다. 그러나 일부 오픈 소스 옵션은 여전히 ​​기능이 아주 빵빵합니다.

반대로 상업용 GIS에는 유료 가입 또는 사용자 당 1 회 요금이 부과됩니다. 이러한 플랫폼은 더 많은 업데이트와 더 많은 기능을 제공하는 경향이 있지만 최상위 계층 옵션은 상당히 비쌀 수 있습니다.

GIS를 처음 사용하신다면 GIS 초보자 가이드를 확인하세욥.

지금부터 등급, 기능, 모바일 기능 및 주요 사용 사례를 포함하여 사용 가능한 최고의 무료 GIS 매핑 소프트웨어를 다루겠습니다.

1.QGIS   2.Whitebox GAT   3.SAGA GIS   4.GRASS GIS   5.gvSIG   6.OpenStreetMap  7.OpenJump   8.uDig

1. QGIS

강점 ArcGIS에 대한 무료이며 기능적으로 비교 가능한 대안
3 가지 주요 기능 ✔ 모든 데이터 유형을 사용합니다.
✔ 고급지도 제작 도구
✔ 기능이 확장 된 거대한 플러그인 라이브러리
등급 정리 G2 : 4.3 / 5
Capterra : 4.5 / 5
Finances 온라인 : 9/10
GIS 지리 : 9.6 / 10
유형 데스크탑
모바일 가능 NO

QGIS 는 ArcGIS와 효과적으로 비교할 수있는 유일한 무료 GIS 플랫폼이다.

기본적인 GIS의 지도 제작 및 지리 공간 분석뿐만 아니라, 재해 위험 감소, 지형 분석, 환경 자원 매핑과 같이 보다 구체적인 작업 이 가능합니다.

인터페이스는 ArcGIS와 매우 유사하여 숙련된 GIS 사용자가 신속하게 도구와 플러그인을 사용자 정의할 수 있습니다. QGIS는 다른 오픈 소스 GIS 시스템과 통합하여 기능을 확장 할 수도 있습니다.

QGIS는 지도 제작 자동화 ,지도 제작 수치 생성 및 지리 공간 데이터 처리 기능으로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추가로 사용자는 벡터 및 래스터 형식으로 지리 공간 데이터 보고, 편집하고, 분석 할 수 있습니다 .

2. Whitebox GAT

강점 고급 지리 공간 데이터 분석 기능
3 가지 주요 기능 ✔ LiDAR 데이터에 우수함
✔ 폭풍 서지, 유체 역학 및 해안선 매핑
✔ 원격 감지 소프트웨어 패키지
등급 정리 G2 : 5/5
GIS 지리 : NA
Capterra : NA
유형 데스크탑
모바일 가능 NO

Whitebox GAT 는 고급 지리 공간 데이터 분석에 탁월하며 환경 연구와 지형 산업 모두에 응용할 수 있습니다.

Whitebox GAT의 LiDAR 데이터 관리 기능은 자연과 인공 환경을 정확하게 검사하는 데 유용합니다.

Whitebox GAT는 2009년 수형 변형 응용 분야의 지형 분석 시스템 도구를 대체했습니다. 그 짧은 시간에 자잘하게 보완되어 이제는 완전히 개발된 오픈 소스 GIS 플랫폼입니다.

지도 제작 도구는 QGIS와 같은 플랫폼만큼 개발되지는 않았지만 LAS에서 모양 파일로 변환하는 것과 같은 LiDAR 기능은 Whitebox GAT를 이 목록에서 가장 독특하고 유용한 소프트웨어 중 하나로 만듭니다.

3. SAGA GIS

강점 자동화 된 지구과학 분석
3 가지 주요 기능 ✔ 쉽고 효과적인 공간 알고리즘 함정
✔ 포괄적이고 증가하는 지리학 적 방법 세트
✔ 다양한 시각화 옵션을 갖춘 접근 가능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등급 정리 G2 : 4.5 / 5
GIS 지리 : 6.6 / 10
소스 포지 : 4.9 / 5
유형 데스크탑
모바일 가능 NO

SAGA ( Automated Geoscientific Analyses) 시스템은 가장 유명한 GIS 소프트웨어 중 하나입니다.

이 플랫폼은 지구 과학 분석을 전문으로합니다. LiDAR 데이터를 처리 할 수 ​​있으며 오픈 소스 GIS에 대한 상대적 희귀 한 3D 시각화를 제공합니다.

래스터 처리, 지형 분석 및 지구 과학 데이터 분석을위한 강력한 도구 세트를 갖춘 SAGA는 보다 기술적인 지구 과학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사람들에게 인기가 있습니다.

SAGA는 또한 지형 통계 도구를 제공합니다. 회귀 분석 및 반-변수를 사용하여 사용자는 다양한 예측 운동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프로세스의 복잡성에도 불구하고 사용자는 간단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통해 이러한 작업을 비교적 간단하게 수행할 수 있다고 합니다.

SAGA의 지도 작성 기능은 특별히 잘 개발된 건 아니지만, 고유한 지질학적 도구 세트가 그걸 커버할만큼 훌륭합니다.

4. GRASS GIS

강점 토지 관리 및 환경 계획
3 가지 주요 기능 ✔ 고급 이미지 처리
✔ 지형 조작 전문
✔ 래스터 및 벡터 분석을위한 강력한 도구
등급 정리 G2 : 4.2 / 5
GIS 지리 : 7.7 / 10
금융 온라인 : 8.9 / 10
유형 데스크탑
모바일 가능 NO

GRASS는 지리 자원 분석 지원 시스템(Geographic Resources Analysis Support System)의 약자입니다. 
이 플랫폼은 고급 지오 프로세싱 도구를 제공하며 주로 토지 관리 및 환경 계획에 사용됩니다.

GRASS GIS 는 학계에서 가장 좋아하는 시스템입니다. 코드베이스는 검사 및 조작이 용이하여 특정 프로젝트에 맞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350개가 넘는 지오 프로세싱 도구가 특징인 GRASS는 래스터 및 벡터 조작을 전문으로 하지만 이미지 처리, 그래픽 제작 및 데이터 시각화도 가능합니다.

GRASS의 몇몇 부분은 일반적인 오픈 소스 GIS보다 더 많이 개발되었지만 몇 가지 단점도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직관적이지 않은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복잡한 지도 제작 도구, 그리고 create maps 맵을 생성할 수는 있지만 사용자들은 그 과정이 상당히 어렵다고 보고하고 있고, 다른 더 효과적인 옵션의 가용성에 비추어 볼 때, 수고할 가치가 없다고 평가합니다.

그래도 지형 분석 및 지오 프로세싱에서는 GRASS를 이길 수 없습니다. 미 육군이 개발 한 이 장비는 오늘날에도 NASA 및 USDA와 같은 학자들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5. gvSIG

강점 3D 매핑
3 가지 주요 기능 ✔ 애니메이션 및 3D 매핑
✔ 래스터 및 원격 감지
✔ 벡터 표현
등급 정리 G2 : 4/5
GIS 지리 : 8/10
유형 데스크탑
모바일 가능 YES

gvSIG 는 스페인 발렌시아에서 개발되어 2004년에 공개되었습니다.

널리 사용되는 GIS 배포 발행물인 GIS Geography는 실제로 3D 매핑을 위해 QGIS보다 gvSIG를 선호하여 사용 가능한 최고의 오픈 소스 3D 시각화 도구라고 합니다.

gvSIG는 웹에서 가장 큰 오픈 소스 통합 geomatics 네트워크를 자랑합니다. 또, 사용이 매우 쉬워서 사용자는 고급 기술 지식 없이 레이아웃을 생성하고 지오 프로세싱 네트워크에 액세스 할 수 있습니다.

3D 시각화를 통해 사용자는 모든 레이어를 래스터 또는 3D 벡터, 전부 합쳐서 또는 하나씩 볼 수 있습니다. 
괜찮은 OpenCAD 도구를 사용하여 gvSIG 사용자는 형상을 추적하고 선을 스냅 및 분할하며 정점을 편집하고 다각형을 추가 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gvSIG 플러그인 중 하나인 NavTable은 사용자가 데이터 세트를 선택하여 지도 내에서 탐색할 수 있도록 합니다. 데이터 세트 내의 특정 테이블과 해당 테이블의 데이터를 클릭하여 지도 또는 시각화 내에서 자동으로 강조 표시하면 됩니다.

gvSIG는 Android 용 기본 모바일 앱을 갖춘 유일한 오픈 소스 GIS 플랫폼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현장에서 데이터를 수집하거나 지도를 만들어야 하는 모든 사람에게 훌륭한 옵션입니다.

6. 오픈 스트리트 맵(OSM)

강점 Google지도 의 무료 사용 대안
3 가지 주요 기능 ✔ 커뮤니티 구축 매핑 서비스
✔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보다 상세하고 최신 위치 정보
등급 정리 G2 : 3.8 / 5
유형 데스크탑
모바일 가능 YES

OSM ( OpenStreetMap )은 전 세계 "매퍼(맵제작에 참여하는 사람)"가 개발한 커뮤니티 중심 플랫폼입니다.

지반 분석 툴은 없지만 적절한 지도 그래픽 기능을 갖춘 이 플랫폼은 이 목록에 있는 다른 무료 옵션과 비교했을 때 상당히 기본적(평범?)이다.

그래도 매우 간단하고 사용하기 쉬우며 초보 지도 제작자들에게 안성맞춤이다. 야외활동을 좋아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인기가 많은 OSM은 디지털로 등산로를 지도화하는 데 종종 사용된다.

공공 기고자들은 전세계 도로, 철도, 산책로, 그리고 다른 관심장소에 대한 새로운 정보로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한다.
지도를 업데이트하는 데 승인 과정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사용자가 추가하는 내용은 커뮤니티에 즉시 표시된다.

7. Open Jump

강점 자바 사용자
3 가지 주요 기능 ✔ 개방형 API 및 플러그인 시스템
✔ 정보 모양 사용자 정의 기능
✔ 형상 및 속성 데이터 편집
등급 정리 G2 : 3.0 / 5
유형 데스크탑
모바일 가능 NO

OpenJUMP 는 커뮤니티 중심 GIS 매핑 소프트웨어 입니다. JUMP는 "Java Unified Mapping Platform"을 나타냅니다.

OpenJUMP의 주요 기능은 지오메트리를 읽고 편집하는 기능입니다. 사용자는 OpenJump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분석하고, 모양 파일을 읽고 쓰고, 벡터 형식을 해석하고, 외부 공간 데이터베이스와 연결할 수 있습니다.

OpenJUMP는 큰 데이터 세트를 처리 할 수 ​​있으며 플롯, 파이 차트 또는 choropleth 맵을 통해 데이터를 시각화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OpenJUMP의 비주얼 렌더링은 평균 이상의 기능을 보이며 플랫폼은 여러 가지 매핑 옵션을 제공합니다. 플러그인을 통해 사용자는 래스터를 조작하고 대규모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며 공간 분석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8. uDIG

강점 기본 매핑
3 가지 주요 기능 ✔ 사용자 친화적 인 드래그 앤 드롭 인터페이스
✔ ArcGIS와 유사한 기본 맵 가져 오기
✔ 다른 시스템의 확장으로 작동
등급 정리 GIS 지리 : 4.9 / 10
유형 데스크탑
모바일 가능 NO

 

약어 uDig 이름의 풀이를 알면 플랫폼의 기능을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u –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
D – 데스크탑 (Windows, Mac 및 Linux에서 uDig 실행)
i – 인터넷 지향 소비 표준 : WMS, WFS 또는 WPS 포함
g – 복잡한 분석 기능을 위한 GIS 준비

uDig는 기본 GIS 매핑에 가장 적합하며 산림 관리 및 생물 다양성 프로젝트를 전문으로 합니다. 
기본 맵 가져오기가 가능하며 드래그 앤 드롭 인터페이스, 편집 도구 및 벡터 작업이 가능합니다.

RCP (Eclipse Rich Client) 기술로 구축되었기 때문에 uDIG 사용자는 사용자 친화적인 프레임 워크 내에서 복잡한 데이터 분석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이 오픈 소스 플랫폼은 독립적인 응용 프로그램 또는 다른 RCP 플러그인의 확장으로 작동합니다.

여기의 다른 옵션들에 비해, uDig 커뮤니티는 더 작으며, 이는 업데이트가 덜 흔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렇긴 하지만, 문서는 강력하고 GIS 기본 측면에서 uDIG는 제공할 것이 많습니다.

 

이렇게 GIS 소프트웨어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ㅎㅎ 도움이 되셨길 바라면서 글을 마칩니다~

 

GeoServer 설치와 실행하는 방법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2020/07/15 - [분류 전체보기] - GeoServer 설치 후 실행해보기

 

GeoServer 설치 후 실행해보기

GeoServer를 설치해보겠다. gist.github.com/falu/f3fb6931618c1ed87ce4539cee92dcde Install Geoserver on Ubuntu Server 16.04 LTS Install Geoserver on Ubuntu Server 16.04 LTS. GitHub Gist: instantly shar..

huangdi.tistory.com

출처:
원글을 확인하시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세요.

https://unearthlabs.com/blog/free-gis-software/#openstreetmap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