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우주산업 쪽에서 아주 흥미로운 일들이 마구마구 발생하고 있습니다.
지난 7월 20일 (2020년) UAE(아랍에미리트연합)에서 화성탐사선 '아말'을 발사했고, 중국에서도 7월 23일에 첫 화성탐사선인 '톈원 1호'를 성공적으로 발사했습니다.
다음 타자는 바로바로 NASA의 화성탐사선 'Perseverance'입니다. 미국 동부시간으로 7월 30일 오전 7시 50분에 발사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갑자기 여러 우주 강대국에서 화성탐사선을 발사하는 데는 이유가 있습니다. 올 7월 중순부터 8월 초까지 화성이 지구와 가장 가까워지는 시기이고 다음 이 시기까지 2년을 더 기다려야 하기 때문에 서둘러 발사하는 것 같습니다.
UAE와 중국의 화성탐사선에 대해서는 다음 포스트에서 알아볼 예정이고요. 오늘은 아직 발사하지 않아서 두근두근한 NASA의 화성탐사선 Perseverance(펄서비어런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Perseverance는 한국어로 번역하면 '인내'라는 뜻입니다. 이 이름은 NASA에서 진행한 화성탐사 로버 이름 공모전에서 우승한 이름입니다. (공모전: https://mars.nasa.gov/mars2020/participate/name-the-rover/)
28,000여개의 에세이 중에서 7학년의 한 소년이 제출한 에세이를 보고 로버의 이름으로 가장 적절하다고 생각해서 결정했다고 합니다.
잠깐 그 어린 학생이 쓴 에세이를 보고 가실게요~ (한글 번역본입니다)
Curiosity(호기심), InSight(통찰력), Spirit(정신), Opportunity(기회). 생각해보면, 과거 화성 탐사선들의 이름들은 모두 우리가 인간으로서 가지고 있는 자질을 가리킵니다. 우리는 항상 호기심이 많고 기회를 추구합니다. 우리는 달, 화성, 그 너머를 탐험할 수 있는 정신과 통찰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로버가 경쟁으로서 우리의 자질을 가리킨다면 우리는 가장 중요한 것을 놓치고 있는 것입니다. 인내심. 우리는 어떤 어려운 상황에서도 적응할 수 있는 생물체로 진화했습니다. 우리는 탐험가의 종족으로서 화성으로 가는 길에 많은 좌절을 겪을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인내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하나의 국가로서가 아닌 인간으로서 결코 포기하지 않습니다. 인류는 항상 미래를 향해 끈질기게 살아갈 것입니다.
어린 학생이지만 에세이를 참 잘 쓴 것 같습니다. 성덕이네요.. 나사의 선택을 받은.. 후.. 성공했다 짜식..
미국 NASA는 지금까지 화성 착륙선과 화성 탐사선으로 Curiosity 로버, Spirit, Opportunity, Insight 랜더를 성공적으로 화성에 보내왔습니다. 이번에 발사하는 Perseverance는 어떤 기능과 목적을 가지고 화성을 탐사하러 가는지 알아봅시다.
Perseverance의 주요 목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
화성에 착륙해서 고대 미생물 생명의 징후 찾기
-
화성의 지질과 기후 특성 분석
-
엄선된 암석과 퇴적물 샘플을 수집하여 지구로 귀환하기
-
달 너머로 인간의 탐험 길을 개척하기
그럼 하나씩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과거 미생물 생명의 징후를 찾을 가능성이 높은 곳에 착륙
로버가 착륙할 예정인 곳은 제제로 분화구(Jezero Crater)라는 곳입니다. 지금까지 NASA에서 발사한 화성 탐사로버에 의하면 화성에는 미생물이 살 수 있는 환경을 갖춘 곳이 분명 존재합니다. 구체적으로 2004 년에 화성에 착륙한 Spirit과 Opportunity는 화성이 얼어 붙은 사막이 되기 전에 물이 흘렀었다는 증거를 발견했습니다. 2012년 이후 화성을 탐사한 Curioisity도 착륙지였던 게일 분화구(Gale Crater)가 수십억 년 전에는 미생물 생명체가 살 수 있는 환경의 호수였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이런 증거를 바탕으로 Perseverance는 다시 한 번 생명체의 징후를 찾기 위해 탐사할 예정입니다. 제제로 분화구는 유기 분자와 미생물의 다른 잠재적 징후를 발견하기에 가능성이 높은 장소라고 판단되기 때문에 궁극적으로 제제로 분화구를 착륙지로 선택했다고 합니다.
2. 화성의 지질과 기후에 관한 중요한 데이터를 수집
화성 궤도를 도는 탐사선(orbiters)들은 약 322km 상공에서 제제로 분화구로부터 영상과 다른 데이터를 수집해 왔습니다. 하지만 화성 표면에서 고대 생물의 흔적을 발견하기 위해서는 훨씬 더 면밀한 조사가 필요할 겁니다. 그래서 Perseverance가 화성 표면을 돌아다니면서 생명체와 관련이 있을 수 있는 징후를 찾고, 생물학적 기원에 대해서도 분석한다고 합니다.
화성의 과거 기후 조건을 이해하고 지구로 귀환 후 암석에 새겨진 지질학적 역사를 읽으면, 같은 원시 물질로 형성된 지구와 화성이 왜 지금은 이렇게 다른지 이유도 알 수 있을 것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3. 화성 샘플 지구로 가져가기
화성에서 고대의 미세한 생명체를 확인했다는 것을 증명하려면 증거가 반드시 필요하겠죠? 그래서 Perseverance는 암석과 퇴적물 샘플을 채집해서 지구로 귀환할 수 있도록 샘플 채집 시스템을 화성에 최초로 가져간다고 합니다. (아직도 미국이 50년 전에 달에 간 거 안 믿는 사람도 많은 세상이니 이 정도로 철저해야 주작이라고 안할 것 같네요 ㅎㅎ)
그래서 NASA와 유럽 우주국(ESA, European Space Agency)은 이름도 거창하게 '화성 샘플 반환 캠페인(Mars Sample Return campaign)'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샘플 분석을 위해 화성에 너무 크고 복잡한 도구를 가져갈 순 없으니 지구로 샘플을 가져와서 크고 좋은 분석 도구로 연구를 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Perseverance가 가져온 증거들은 정말로 과거 생명체에 대한 확실한 증거인지를 증명하는 데 사용될 것이라고 합니다.
4. 화성에 인간을 위해 길을 열어줄 도구와 기술을 가져가기
로버가 착륙시 위험을 피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지형-상대 네비게이션 시스템과 화성 대기를 통과하는 동안 중요한 데이터를 수집하는 MEDLI2 (Mars Science Laboratory Entry, Descent and Landing Instrumentation 2) 센서들을 탑재하고 간다고 합니다. 그리고 우주비행사들이 화성에 왔을 때 더 효율적인 여행을 할 수 있도록 최신의 자율주행 서비스와 날씨, 기후, 먼지에 대한 주요 정보를 제공하는 화성 환경 다이내믹스 분석기(MEDA, Mars Environmental Dynamics Analyzer) 계기 세트도 가지고 갑니다. (이렇게 바리바리 싸가서 나중에 인간이 직접 가서 임무를 할 때 더 안전하게 할 수 있도록 기반을 다지러 가는 것 같네요.)
화성 산소 현장 자원 활용 실험(?)(MOXIE, Mars Oxygen In-Situ Resource Utilization Experiment) 기술도 탑재하고 있어서 화성의 이산화탄소 대기에서 산소를 생산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고, 후에 올 인간들을 위해 호흡뿐만 아니라 로켓 추진체를 위한 산소를 생산할 수 있도록 한다고 합니다. (정말 만반의 준비를 했구나 나사여..)
+ 라이브로 함께 봐요~ 여러분들 !
Perseverance로버와 이걸 태우고 갈 Mars 2020 우주선에는 23개의 카메라를 장착한다고 합니다. 지금까지의 행성 탐사 임무 중 가장 많은 카메라를 가지고 가는 거라고 합니다 ㅋㅋ. 2021년 2월 18일(EDT) 탐사선이 화성에 안전하게 착륙한 후 엔지니어들이 착륙 과정을 고화질로 실시간으로 볼 수 있고, 실시간으로 촬영한 화성의 풍경 등을 숨 막히게 상세히 전달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이전 화성 임무와 마찬가지로, 나사 홈페이지에서 원본이랑 보정한 사진들을 계속 올릴 예정이라고 합니다!
참고로 현재 페이스북에서 발사부터 진행하는 생중계에 신청하고 등록할 수 있는데 저는 해놨는데, 굳이 하지 않고 그냥 유튜브 NASA TV에서 생중계로 보셔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혹시 하실 분이 계실지도 모르니까 페이스북 생중계 등록 링크 https://www.nasa.gov/social/countdowntomars 첨부합니다! ㅎㅎ
+ 제 이름이 화성에 가게 되었습니다. (사실 저희 가족들 이름도..)
작년이였던 걸로 기억하는데 화성탐사로버에 지구인들 이름 가져가줄테니까 신청하라고 했었거든요? 그래서 이번에 신청한 1,100만 명의 사람들 이름을 가진 세 개의 실리콘 칩을 가지고 화성으로 간다고 합니다. 그 증거를 보여드릴게요 ㅎㅎ 넘나 뿌듯한것... (엄마랑 동생이 귀찮아했지만 제가 메일 물어봐서 다 이름 넣어줬죠.. 고마워해라 동생아 훗, 사실 이름이랑 바코드 이런거 가릴 필요 없을 것 같긴한데 그냥 좀 가려봤습니다 ㅎㅎ)
마지막으로 화성 탐사선 Perseverance에 대해서 소개해주는 나사 공식 유튜브 영상을 아래 링크를 통해서 한 번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youtu.be/9m95j0rM9Zs
지금 작성 시점에서 발사까지 이틀도 안남았네요 !! 두근두근! 여러분 같이 생중계로 지켜봐요!!
발사 당일에 쓴 발사 과정에 대해 설명한 포스트를 보실 분들은 아래 링크로 들어가 보세요~
2020/07/30 - [Space technology/Space News] - [발사 당일] NASA의 새 화성 탐사 로버 Perseverance 발사 성공
[출처] https://www.nasa.gov/feature/jpl/7-things-to-know-about-the-mars-2020-perseverance-rover-mission
'Space technology > Space New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력파 배경 발견으로 새로운 천문학 시대를 열다 (0) | 2023.07.03 |
---|---|
[D-30] 화성 탐사로버 도착 30일 전 (ft. 화성행티켓 , 화성 헬리콥터) (0) | 2021.01.20 |
[SNIPE 도요샛] 한국 인공위성에 또 내 이름이...? (프로 우주에 이름보내기꾼) (0) | 2020.08.11 |
각 나라의 NASA 화성탐사 축하인사 (대한민국은?) (0) | 2020.07.31 |
[발사 당일] NASA의 새 화성 탐사 로버 Perseverance 발사 성공 (0) | 2020.07.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