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pace technology/Space News

[발사 당일] NASA의 새 화성 탐사 로버 Perseverance 발사 성공

by 롱일스 2020. 7. 30.
반응형

나사 화성탐사선 발사 이벤트 eTicket이 왔어요.

정확한 시간을 생각 안하고 있다가 저번에 구매해놨던 (무료임) 나사 화성탐사선 이벤트 알림 메일이 와있어서 바로 들어가봤습니다.

화성탐사로버 Perseverance를 실은 Alliance Atlas V rocket 발사 LIFTOFF!!!!

화성 탐사 로버인 Perseverance(펄서비어런스)를 실은 Alliance Atlas V rocket을 한국 시간으로 2020년 7월 30일 오후 8시 50분경 발사했습니다. 로켓은 ULA의 로켓인데 ULA는 보잉과 락히드마틴이 합작 투자하여 만든 기업으로 NASA에 발사로켓을 제공하는 회사입니다. 

이제 7개월 정도 날아가서 화성에 도착하게 됩니다.

위 사진은 발사 후 고체 로켓 부스터가 분리되고 난 뒤에 부스터 엔진에 달려있는 카메라 화면입니다.

 

 1단계 부스터 엔진이 추진을 가한 후 생명을 다하고 분리되는 모습입니다. 이제 센타우르 로켓으로 추진을 낼겁니다.

 

LAUNCH TIME은 발사시간 후 얼마나 지났는지 보여줍니다. 발사 후 5분 10초가 지났네요. 고도가 380마일까지 올라갔네요 (611.551km) 속도는 13735mph면 22104.34 km/h라고 볼 수 있습니다. 

센타우르 로켓으로 burn (부아아앙 추진을 내는 것)을 통해 화성으로 가는 궤도로 방향을 바꿔 열심히 날아가고 있는 중입니다. 2번의 burn이 끝나면 센타우르 로켓을 완전 분리해버리고 가벼운 몸으로 날아갑니다.

지구에서 화성으로 가기 위해 궤도를 어떻게 바꿔야 하는지 나타낸 사진

여기서 TCM은 Trajectory Correction Manuever로 궤도를 바꾸기 위한 천이 과정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궤도를 바꿀 때마다 추력이 필요합니다.

중간에 이 프로젝트에 참여한 NASA의 과학자들을 인터뷰해주는데 코로나 때문에 마스크 쓰고 일하는 모습이 인상적입니다...ㅠㅠ  인터뷰 하시는 분은 NASA의 로켓 사이언티스트이십니다.

센타우르 로켓과 분리되는 모습

2단계로 센타우르 로켓과 분리되고 저 위에 작아보이는 우주선만 남았군요. 이제 몸이 가벼워졌으니 화성으로 상쾌하게 슝슝 날아가면 되겠어요.

Time until Signal Acquisition 2분 09초 남음

생중계 화면 하단에 TIME UNTIL SIGNAL ACQUISITION - 2분 9초전이라고 나오는데 이건 Perseverance와 통신이 가능한지 확인하는 시간까지 2분 9초가 남았다는 뜻입니다. 

Perseverance와 통신이 잘 돼서 시그널을 받는다는 건, "나 잘 가고 있어. 화성 가는 길 잘 지켜봐줘~" 이런 의미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TIME UNTIL SIGNAL ACQUISITION이 0이 되고 기다리니 시그널이 도착했네요. 시그널을 받으면 아래 그래프에 peak 피크가 생깁니다. 시그널을 무사히 받았습니다. 한 고비 넘겼네요.

6개월 반이나 화성까지 가야하는데 중간에 잘 가고 있는지 판단하려면 통신이 잘 되어야겠죠?ㅎㅎ

스크린에 perseverance가 보낸 신호를 처음으로 받은 순간.

 

엄청 기뻐하는 나사 직원분... ㅋㅋㅋ 아저씨 제가 다 봤어요 ㅎㅎ

엄청 기뻐하시네요. 저분 영상으로보면 계속 허뤠이~ 하면서 (물론 소리는 안들리지만) 계속 엄청 기뻐하십니다. 정말 뿌듯하실 것 같아요. 축하드려요~~

그럼 화성에 도착했을 때는 지상과 어떻게 통신을 하냐. 화성에서 아주 희미한 신호가 오는데 어떻게 통신할까요? JPL의 Deep Space Network(심우주 통신망)를 이용합니다. 이번 화성탐사선은 70m와 34m짜리 안테나를 갖고가서 호주, 스페인, 캘리포니아에 위치한 겁나 큰 무선 안테나로 구성된 Deep space network와 통신합니다. 70m 안테나면 20층 높이의 건물 정도 높이라고 보면 된다고 하네요. ㅎㅎ

화성까지의 거리가 대략 12billion miles (19,312,128,000 km... 193억 km ㅎ) 거리기 때문에, 이전 화성탐사선들과의 통신도 편도 20분 걸렸다고 합니다. 화성에서 온 신호를 지구에서 받는 데 20분, 보내는 데 20분... 

이번에는 더 짧게 걸리지 않을까 예상합니다. 전보다 더 좋은 안테나를 가져가는 걸테니까요.

이제는 한참을 문제 없이 날아가서 기다리는 일만 남았습니다.

2021년 2월 18일에 봐요 여러분들 ㅋㅋㅋㅋㅋㅋㅋㅋ 빨리 Perseverance가 화성에 도착해서 사진 찍어서 보내주면 좋겠네요. 그 날이 정말 기대됩니다. 이번에도 꼭 의미있는 생명의 흔적을 발견하고 왔으면 좋겠습니다. 

갑자기... 화성 하니까 화성 궤도로 보낸 Tesla 테슬라의 전기자동차와 차에 타고있는 스타맨이 생각나네요...

합성 아님. CG 아님... 스타맨 셀카임..

잘 지내니? 너 화성에 갈 수는 있는거니?ㅋㅋㅋㅋㅋㅋㅋ 

Perseverance를 발사한지 이제 2시간이 다 돼가네요. 새로운 소식이 생기면 또 포스팅하겠습니다. 

그럼 안녕~~~!!!

 

나사의 새로운 화성 탐사 로버인 Perseverance가 어떤 임무를 하는지, 임무 목적이 뭔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주세요~

2020/07/29 - [Space technology/Space News] - [발사 2일전] NASA의 새로운 화성 탐사 로버 Perseverance 집중 분석!!

 

[발사 2일전] NASA의 새로운 화성 탐사 로버 Perseverance 집중 분석!!

요즘 우주산업 쪽에서 아주 흥미로운 일들이 마구마구 발생하고 있습니다. 지난 7월 20일 (2020년) UAE(아랍에미리트연합)에서 화성탐사선 '아말'을 발사했고, 중국에서도 7월 23일에 첫 화성탐사선�

huangdi.tistory.com

[출처] 유튜브 - NASA TV,
        페이스북 #CountdownToMars VIRTUL NASA SOCIAL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