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

[국제뉴스] 현재 진행되고 있는 프랑스 시위의 이유?

by 롱일스 2023. 7. 3.
반응형

현재 프랑스에서는 CGT*를 비롯한 다양한 노동조합과 기타 단체들의 연합에 의해 조직된 대규모 시위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 시위는 파리, 리옹, 마르세유, 툴루즈 등 프랑스 전역의 주요 도시에서 진행되었으며, Emmanuel Macron 대통령과 노동조합 사이의 갈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CGT는 프랑스에서 가장 큰 노동조합인 "General Confederation of Labor"의 약어입니다. 프랑스 노동조합의 대표적인 조직 중 하나로, 다양한 직종과 업계에서 근로자의 권익과 노동조건 개선을 위해 활동하고 있습니다. CGT는 프랑스 사회에서 광범위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으며, 정부와의 협상이나 시위 등을 통해 노동자들의 권리와 이익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시위는 전반적으로 평화적으로 진행되고 있지만, 일부 지역에서는 차량을 불태우거나 경찰과의 충돌 등 폭력 사건이 발생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2,000명 이상의 시위 참가자가 체포되었으며, 500명 이상의 경찰관과 헌병이 부상을 입었습니다.

시위의 지속 기간은 불확실하며, 이를 통해 프랑스 사회의 심각한 분열과 Macron 대통령이 직면한 도전에 대한 강조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위는 정부와 노동조합 사이의 대립과 사회적 불평등 등 다양한 이슈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있습니다.

 

프랑스 시위 모습, 출처: https://worldcrunch.com/culture-society/why-do-french-burn-cars

 

프랑스의 현재 진행 중인 시위는 다양한 요인 들로 인해 발발하였습니다.

1. 연금 개혁안

첫 번째로, Emmanuel Macron 대통령이 제안한 논란이 많은 연금 개혁안이 있습니다. 이 계획은 최저 퇴직 연령을 62세에서 64세로 높이고 조기 퇴직을 어렵게 만들어 생계 유지를 어렵게 할 것으로 우려되며, 이에 따라 노조와 노동자들의 광범위한 반대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2. 경찰에 대한 분노

두 번째로, 경찰 폭력에 대한 분노가 시위를 촉발시켰습니다. 가장 최근 일어난 시위는 2023년 6월 28일 파리 교외 낭테르에서 17세 소년 나헬 A.에 대한 치명적인 경찰 총격 사건을 계기로 발생하였습니다. 이 사건은 프랑스 경찰의 인종 차별과 차별에 대한 논란을 다시 한번 제기하였습니다.

3. Macron 대통령에 대한 불만

또한, 많은 프랑스 시민들이 자신들의 삶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에 발언권이 없다고 느끼는 감각도 시위의 배경입니다. 이는 Macron 대통령의 오만함과 법령에 의한 통치 습관 등이 일부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시위는 대체로 평화적으로 진행되었으나, 일부 폭력 사건도 발생했습니다. 2023년 6월 30일 밤, 파리에서는 차량을 불태우고 경찰과 충돌하는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시위가 시작된 이후 2,000명 이상이 체포되었고, 500명 이상의 경찰관과 헌병이 부상을 입었습니다.

정부는 시위에 대응하기 위해 수천 명의 추가 경찰을 파견하고 일부 도시에서는 시위를 금지하는 등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Macron 대통령은 노조 지도자들과의 만남을 통해 연금 개혁 계획에 대한 타협안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시위의 지속 기간은 불확실한 상황입니다. 하지만 이를 통해 프랑스 사회의 심각한 분열과 Macron 대통령이 직면한 도전에 대한 강조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더 이상의 피해가 없도록 조속히 위의 문제에 대한 완만한 타협을 이끌어내길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